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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기업, 그리고 부유 계층에 대한 대다수의 불만

한국인의 60%가 중간 혹은 높은 수준의 불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자신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소수의 이익만을 대변하며, 부유층이 시스템의 혜택을 불공정하게 누린다고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화 추진의 합법적인 수단으로 인식되는 적대적 활동주의

변화 추진을 위해, 전 세계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가 적대적 활동을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여기에는 온라인에서 타인을 공격하는 행위, 의도적인 허위 정보 유포, 폭력 위협 또는 행사, 공공·사유 재산 훼손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18~34세 연령층에서 두드러지며, 이들의 52%가 최소 한 가지 이상의 행동을 지지한다고 답했습니다.

 

전반적 신뢰 악화로 이어지는 불만의 확산

강한 불만을 가진 사람들은 기업, 정부, 미디어, NGO 등 네 가지 기관을 모두 불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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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회복과 긍정적 전망 구축

 

 

1. 불만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지난 25년간의 제도적 실패는 전 세계적으로 불만을 초래하며 성장을 저해하고 혁신을 둔화시켰습니다. ​이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현실을 이해하고, 공동의 이익을 대변하며, 낙관적인 미래를 위한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2. 기업은 행동할 권한이 있다 

불만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기업이 사회적 문제 해결에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이 수행해야 할 책임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해관계자를 위해 행동하며, 조직을 대표하여 적극적인 입장을 취해야 합니다.​

 

3. 기업의 독자적 행동으로는 한계가 있다 

기업, 정부, 미디어, 그리고 NGO는 불만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신뢰, 성장, 그리고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지역 사회에 투자하고, 질 높은 정보를 제공하며, 직업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모두에게 공정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4. 신뢰를 통한 낙관론이 불만을 극복한다 

제도적 기관들이 올바른 일을 할 것이라는 신뢰가 없다면, 불만이 더욱 깊어지고 미래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집니다. ​불만을 해소하고 낙관적인 시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지역 사회 전반에서 신뢰를 우선적으로 구축하고 재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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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ology: 2025 에델만 트러스트 바로미터는 에델만의 25회차 신뢰에 관한 연조사입니다.
이번 연구는 에델만 Trust Institute에서 진행하였으며, 2024년 10월 25일부터
11월 16일까지 30분 동안 진행된 온라인 인터뷰로 구성되었습니다. . 더 알아보기 >

33,000
응답자

28
개국 

±1,150
명 /국가별

 

불만의 위기를 해결해야 합니다.

귀사가 변화를 이끌 방법을 알아보세요.